Day 10 ~ Day 20
■ PROLOGUE
갑자기 따사롭던 날씨가 매섭게 싸늘하게 다가온 한 주 였습니다. 다행히도 이번 한주의 업무는 건축사 시험 과제를 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강도였습니다. 주어진 시간내에 효율적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기 위해 노력했던거 같습니다. 작도를 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격기도 했지만 확실히 지속적으로 하면 할 수록 "감" 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하는 거같습니다.
이번 한 주간 진행했던 연습은 "선연습(수평,수직) / 글자연습 / 기호 / 치수,중심,축선 / 배치도" 를 진행했습니다.
연습을 진행하기에 앞서 도면작도연습의 목적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건축사 시험준비를 함에 있어 도면 작도연습을 하는 주된 목적은 크게 3가지 입니다.
[도면작도연습의 목적]
1.QUICKLY(빠르게)
2.ACCURACY(정확하게)
3.LOOK WELL(보기좋게)
추후 과년도 문제풀이 도면작도를 진행할 때 각 과목별 도면별 목표시간이 있습니다.
- 평면 : 45m' / 60m' / 75m'
- 배치 : 30m' (지문에 따라 상이하나 평균적인 목표시간)
- 단면 : 135m' (구조 별도 45m'필요)
위 도면별 목표시간에 맞춰서 작도가 이루어 져야지만 도면을 완성된 상태로 제출이 가능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계획하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 제도하는 시간을 필수적으로 줄여야 하며 축소된 시간이지만 더욱 정확하게 그려내야만 하고 또한 그것이 채점자의 눈에 보기 좋게 보여져야 합니다. 보기좋게 보여지기 위해 우리는 선의 위계와 글자 치수와 같은 기본기를 갖춰야 합니다.
1.LINE(선)
선에는 크게 두종류의 선이 있습니다. 실선과 가선 이 두가지로 모든 작도가 이루어 집니다.
가선은 실선의 그리기 위한 보조선
실선은 굵은선/중간선/가는선 의 특성을 가진 선
점선은 점선 / 일점쇄선 / 이점쇄선
이며 각 선의 의미에 부합하게 선의특징을 살려 그려야 합니다.
실선의 선의 굵기는 지난주차 눈의 시선위치를 한번더 확인하여 주시고 힘과 속도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면 됩니다.
https://wkduwoorizip.tistory.com/14
2.Handwriting(글씨)
저는 살면서 펜글씨는 많이 써본적 없고 이번 시험에서 최대의 난제가 여겨지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글씨를 쓸때 4가지만 주의해서 작성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연습하고자 합니다.
[글씨 작성시 주의사항]
1.장평을 기게가져간다.
2.직각을 맞춘다.
3.수직선을 똑바로 긋는다.
4.글씨의 전반적인 통일감을 갖게한다.
3.Symbol(기호)
현재 까지 주로 사용하게 될 기호는 출입 / 레벨 / 인출선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프리핸드로 그려지는 선인 만큼 연습량에 의해 안정적인 선을 그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호작성시 주의사항]
1.진입기호의 화살표 각도는 넓게그릴것
2.출입삼각형 내부 해치 안그려도 되게끔 그릴것
3.차량진입선 작도시 일부직선후 곡선을 그릴것
4.치수선,축선,중심선 셋팅
모든 도면의 작도시 반드시 기입되고 출력됐을경우 같은 값으로 출력되는 변동이 없는 확정치수를 가진선들로 선들의 간격 굵기 위지선정등을 고려하여 더욱 작도시간을 줄이기 위한 도면템플릿 작업과도 같은 연습입니다. 기본 폼은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 주의사항 * 모든선을 작도하는 순서 : "수평가선 -> 수직가선 + 실선 -> 수직실선"
그래서 위의 이미지는 가로 가선의 간격을 미리 지정함으로 축선/치수선/중심선과의 거리등을 고정시켜 모든 도면에 동일 치수를 적용하여 시킬 수 있도로 연습합니다. 가로가선의 간격과 동일하게 세로가선의 간격을 동일하게 하여 작도합니다.
[치수선/축선/중심선 작도시 주의사항]
1.가선을 다 긋고 실선을 그리지 말것
2.가로 및 세로의 마지막 가선을 빼먹지 말것
3.치수선 복선 주의해서 작도할 것
4.스팬의 간격과 기본치수를 고려하여 도면중앙에 작도될 수 있도록 위치선정주의
(span 6m / 2개 일경우 12cm + 6cm - 21cm(A4세로) = 3cm
위아래 여백 합쳐서3cm 나오게 위치잡을것.(세로동)
(기본치수 : 가로/세로_4cm+2cm +각 스판갯수)
5.배치
배치도 작성 순서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알아보고 나중에 계획과 같이 배치도를 작성하게 될때 그때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고 지금은 배치도를 그리는 간략한 순서정도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배치도 작도 process]
1.트레싱지 계획완료
2.대지경계선 밖에 치수 점 찍기
3.가선작도
(점위치 동일할때만 한번에 긋고 아닐경우 필요한 부분까지만 가선 작도)
4.건물외곽선 영역 모서리에 점찍기
5.시설물 그리기
(건물 복선(굵+가) / 외부공간(중))
6.동선그리기(주차및 보행로)
(주차작도시 추가가선작도필요 / 동선시 출입구 끊지 않기)
7.기호(출제자작성요청 / 치수 / 출입 / 주차)
8.글자(인출선 / 실명/ 출입구 / 주차대수)
Day 10~12_선 / 글씨 / 기호 / 치수
- 선연습시 선의 굵기의 차이는 보이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굵은선이 조금 약하다.
-치수선 연습시 교차시키는 것을 의식해야한다.
-글씨연습은 여전히 부족하다.
Day 14~16_선 / 글씨 / 기호 / 치수
-선 굵기가 약하는 지적을 받고 전체적인 선의 굵기가 흔들리기 시작하며 종이가 찢어지기 시작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아마도 샤프의 각도가 일정하지 못하고 왔다갔다하며 꺽이는 이유가 큰 것 같다 각도를 잘 조절하며 힘을 주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치수선 작도 순서는 어느정도 이해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오는것 같다.
-글씨는 여전히....
Day 17~20_선 / 글씨 / 기호 / 치수
-점점 선의 굵기차가 명확해 지고 더이상 종이가 찢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중간선의 굵기가 오락가락하며 굵은선이 시작할때 얇은것을 해결해야한다.
-치수선 작도가 숙달되었다고 여겨진다. 이제는 기둥간격을 조정하고 기둥갯수를 늘려가며 연습이 필요하다.
-글씨는 쓰다보니 간간히 좋은것들이 나오는거 같다. 연습만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인것 같다.
-배치는 계획한 배치를 그리는 것이 아니다 보니 배치를 이해하는것에 시간이 걸렸다. 마주보는 선위에 찍히는 동일위치의 점들의 인지가 중요했다. 가선을 한번에 그려야만 도면이 지저분해 지지 않았다. 건물외곽선의 복선을 그릴때 굵은선과 가는선의 간격이 일정할 수 록 도면의 퀄리티가 높아진다. 최대한 비슷한 간격으로 작도 될 수 있게 연습해야한다.
-배치는 할때 주차구역을 작도할때 작도되는 추가 가선의 연습은 다음시간 주차연습과 더불어 진행학 될 것으로 지금은 배끼는 것으로 만족한다.
*주의사항
-그냥 열심히 하자....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다.
[ 연습시 주의사항 ]
-실선 및 가선작도시 시선의 위치 생각하기
-굵은선은 강하게 힘을 주고 / 중간선과 가는선은 평소의 압력을 주고 그린다.
-선의 작도에서 주어지는 압력을 시작점과 끝점까지 동일하게 준다.
-글씨는 수직선을 반듯하게 그리려고 연습하며, 장평을 더 크게 쓰도록 연습한다.
-치수선 연습은 변형이 되더라도 흔들림 없이 그릴수 있도록 연습한다.
■ EPILOGUE
학원의 수업내용을 정리하면서 내가 작업한 내용들을 꾸준히 체크하고 문제점 정리하고 요약하기에 너무 많은 소요시간이 걸린다. 정리를 할때 그때그때 기록하고 자료화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앞으로 늘어날 과제에 대해 과제하는 시간이 늘어나야하지 자료화 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면 비효율적인 행위이다. 따라서 한 작업이 끝나면 바로 자료화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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